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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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진도교육지원청 “교육행정 서비스 헌장”
우리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 직원 일동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정성을 다하여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는 권리가 민원인 모두에게 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인식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2.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마음가짐으로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3.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토록 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을 하겠습니다.
  • 4.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극 수용하도록 노력함은 물론,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표준

직접 방문하시면
  • 항상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담당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소개된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고,공무원증을 패용하여 방문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저는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상냥하게 인사하고,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고객의 요청을 정중히 경청한 후 용건을 정리하여 빠른 시간 안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처리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면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진도교육지원청 ○○과(○○팀) ○○○입니다. ”라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히 밝혀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말씀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1회 이상 말씀의 주요내용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즉시 연결하겠으며, 전화가 중간에 끊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그 직원의 직통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이름, 연락처, 용건, 전화받은 시간 등을 메모하여 정확히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다시 전화 주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보다 나중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홈페이지·FAX로 문의하시면
  • 우편과 FAX의 경우 도착과 동시에 접수하고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신 경우 수시로 홈페이지에 민원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여 접수 후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팀별 이행표준

교수학습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초등교육 진흥 행정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장학계획과 학교교육계획을 학년초에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교육 과정 편성․운영 및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하여 장학 자료 및 연찬 자료를 발간하여 보급하고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토록 하겠습니다.
유아교육 서비스
  • 학부모 요구에 부응하고, 유치원의 교육 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과후학교 및 돌봄 교육의 서비스
  • 연중 방과후학교 활동으로 학습 부진 학생들에 대하여 학력 책임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과후학교에 개설하여 학생의 특기와 재능을 신장시키겠습니다.
  • 지역사회연계 토요프로그램을 직접, 위탁 운영하여 학생들의 주말 시간을 알차고,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중등교육 진흥 행정서비스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 제고를 위해 교원능력개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안내하며, 홍보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배부하겠습니다.
중등(중,고)입시 안내 서비스
  • 중학교 무시험 진학 배정 방법, 학교군 및 중학구에 관한 사항 등 각종 중학교 입학 관련 정보를 우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학교에 안내하겠습니다.
인사 관련 정보 제공
  • 인사발령 관련 정보를 우리청 홈페이지 인사정보/인사발령에 탑재하고 인사고충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와 직접 면담,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상담창구를 운영하여 해소하겠습니다.
  • 타 시․군 전입교사의 편의를 위해 희망원을 제출받아 인사발령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특수교육 행정서비스
  • 특수 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특수교육 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인재육성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과학,영재교육 서비스
  •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탐구를 통하여 탐구기능을 신장시키고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창의성 제고를 위하여 자유탐구발표대회를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영재를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인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과학영재 및 예술영재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외국어교육 서비스
  • 교육 여건이 열악한 우리 지역의 외국어 교육을 위해 외국어 강사를 초청하여 영어타운 운영, 영어캠프 활동, 방과후 학교활동을 통해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청소년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학생인성,생활지도 안내 서비스
  • 종 심리검사를 무료로 실시하여 학생에게 맞는 상담방법과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한 상담활동의 활성화로 학생 및 지역주민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폭력(성폭력)예방에 대한 교육을 1회이상 실시하며, 대처 가이드를 안내하겠습니다.
학생 상담 서비스
  • 상담 및 치료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진단-상담-치료’의 ONE-STOP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위기학생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지원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올바른 인성 함양과 학생의 정서‧행동 발달 문제 조기 예방을 위해 각종 맞춤형 프로그램 및 멘토제를 실시하겠습니다.
학생 봉사활동 안내 서비스
  • 홈페이지를 통한 봉사활동 관련 질의는 2일 이내에 답변하겠으며, 봉사활동 장소 안내요청에 대해서는 3일 이내에 회신하겠습니다.
학교 보건 관리 서비스
  • 학생 건강검사 및 별도검사(소변검사, 결핵검사),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질병예방 및 조기 발견 치료 등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수질검사 및 저수조 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 점검 및 실내 공기 질 측정, 방역소독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쾌적하고 위생적인 교육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관리서비스
  • 관내 급식학교의 운영 및 위생 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양질의 식품이 저렴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납품시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식재료 검수에 참여토록 하며 학교급식 영양 및 위생관리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기구에 대한 세균검사 및 조리종사자에 대한 건강검사를 연 2회 이상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편리한 민원 행정 서비스
  • 각 과 사무실에 팀 안내 표찰 및 청사 안내도를 설치하여 고객이 관련 업무 부서 및 민원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으며,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되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 하겠으며, 정보공개 청구시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민원을 신청하고 기다리는 시간동안 ‘민원인쉼터’에서 편히 쉴 수 있게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인사 행정 서비스
  • 인사 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 직접 면담, 전화 또는 사이버소리함 등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이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포상 대상자 선정시 근무 실적과 공적이 현저한 공무원을 선정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공직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공직자 부조리 신고
  • 교육비리 근절과 부조리 신고 활성화를 위하여 접수 민원에 대하여 그 처리과정을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제출된 민원으로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비밀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를 실시
  • 행정감사계획과 감사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열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감사결과에 대한 객관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감사결과처분심의위원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재정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입찰,계약 행정서비스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입찰참가 대상을 확대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 및 낙찰자가 방문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 정보를 조달청, 전라남도교육청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입찰 참가자에게 입찰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재산관리 행정서비스
  •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폐교 재산관련 정보를 알기 쉽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교육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서비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교육청 주관의 연수를 실시하고, 학교 자체 연수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신장해 나가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각종 문의사항을 홈페이지 사이버소리함 묻고답하기 및 전화 (540-5172)를 통하여 즉시 답변 드리겠습니다.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 및 공익법인 안내 행정서비스
  • 민원인의 이해와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원 및 교습소 등의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에 대한 등록 및 신고 등의 민원은 법정 처리 기간을 준수하고 기간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며, 처리결과는 민원인에게 즉시 알려 민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공익법인 업무 처리 시 민원인이 원할 경우 진행 상황을 즉시 알려 고객의 불편함을 덜어드리겠습니다.
학교 신설(폐지) 업무 행정서비스
  • 학교를 신설 할 때에는 개교 시기, 위치, 규모 등의 정보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통‧폐합 추진 시에는 지역민 및 각계 각층의 여론을 수렴하여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후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추진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및 인터넷 서비스 운영 서비스
  •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시설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수요자 중심의 학교시설공사 이행
  •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 등) 설계자료 조사 및 설계도서 작성 시 학교장,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공사장 주변은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보호시설(위험표시판, 공사안내표시판 등)을 설치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하 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 준공 시 수요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장을 포함한 준공검사단을 운영 하여 투명하고 신뢰받는 준공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공사 완료 후에도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개선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시설공사에 반영하겠습니다.
  • 시설공사 준공 후에도 학교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연 2회 하자점검등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표준 Ⅱ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 운영으로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자민원실 ‘참여민원-민원서비스안내’코너에 민원사무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절차
    홈페이지 민원안내→정부3.0→정보공개 청구(정보공개시스템)
    <청구서 제출→청구서 접수→청구서 이송→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이내)→정보공개․비공개 결정 통지→수수료 결정 및 징수→공개>
시정 조치
  •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사실 확인 조사 후) 에는 주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와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다시 방문하신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듣습니다.
  • 우리청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싶으실 때는 방문하였을 시‘칭찬과 질책의 말씀보관함’, 전화․우편․FAX․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조치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연락하실 곳]
    • 1.주소: 우)58926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달동네길 12번지(동외리 1090)
    • 2.전화 및 팩스 ☞ 061) 540-5160, FAX 061)543-0009
    • 3. 홈페이지 ☞ http://jded.jne.go.kr (우리청 홈페이지 : 민원안내→교육행정서비스헌장→의견제시함)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이 100% 만족할 때까지 교육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본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의 권리를 적극 행사하셔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께 절대 불이익이 없도록 비밀을 보장합니다.)
  •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점이 있을 시 바로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시정하고 다시는 그런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은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민원사무처리 기간안내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방법 처리팀
법정 현재
진정, 건의, 질의 (법정질의 14일) 7일 7일 없음 방문, 전화,우편, 팩스,인터넷 각 팀
각종 제증명
(경력,재직,퇴직,사실확인, 실적증명)
즉시 1시간 없음 방문,우편, 팩스,인터넷 행정지원팀
수상확인원 즉시 10분 없음 방문,우편, 팩스,인터넷
유치원 설립인가 신청 20일 20일 없음 방문 교육협력팀
유치원설립자 명의변경 인가신청 7일 7일 없음 방문
유치원 폐지인가 신청 5일 5일 없음 방문
학원설립 등록 신청 10일 10일 없음 방문
학원변경등록(위치변경:7일) 4일 4일 없음 방문
학원설립자 변경등록신청 7일 7일 없음 방문
학원휴원, 폐원신고 1일 1일 없음 방문
교습소 신고 5일 5일 없음 방문
교습소 변경신고 (장소변경:3일) 1일 1일 없음 방문
교습소 폐지신고 1일 1일 없음 방문
교습소 재개소 신고 1일 1일 없음 방문
개인과외교습자신고 3일 3일 없음 방문
개인과외교습자변경신고 1일 1일 없음 방문
법인 설립허가 신청
(지역청4일+도교육청10일)
14일 14일 없음 방문
법인 정관변경 허가 신청 5일 5일 없음 방문,우편
법인임원 취·해임 승인신청 5일 5일 없음 방문,우편
법인 기본재산 처분허가 신청 5일 5일 없음 방문,우편
재단(사단)법인 해산 신고
(지역청4일+도교육청7일)
10일 10일 없음 방문,우편
공유재산 대부(사용허가)신청 20일 20일 없음 방문,우편 재정지원팀
중학교 전학(편입학) 배정원서 신청 접수:즉시
배정: 접수후
7일이내
접수:즉시
배정: 접수후
7일이내
없음 방문 교원능력개발팀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 행위 및 시설해제 15일 15일 없음 방문,우편 체육청소년지원팀

※즉시 : 3시간 이내 처리
업무처리 부서 안내
업무처리 부서 안내
구분 담당업무
교수학습지원팀
540-5120~4
­ 유·초등교육과정 운영 전반
­ 기초기본학력 업무
­ 컨설팅 장학
­ 방과후학교 및 초등 돌봄 교실 업무
교원능력개발팀
540-5130~2
- 중등교육과정 운영 전반
- 초․중등 교원 인사관리
- 초․중등 교원 복무관리
- 초․중등 교원능력개발평가
- 특수교육 업무
인재육성지원팀
540-5150~4
- 과학․정보교육 전반
- 영재교육 업무
- 초등영어 업무
- 정보공시
체육청소년지원팀
540-5140~143,
540-5115~118
- 체육 업무
- 학생진로․인성․생활지도 업무
- 학생 상담 등 상담실 운영(540-5117)
- 보건‧급식 업무
- 학교환경위생정화 업무
- 학교급식 및 우유급식 업무
행정지원팀
540-5160~4
- 지방공무원 인사 복무
- 공직기강 확립 및 부패방지 업무
- 감사 및 보안 업무
- 민원, 정보공개, 행정서비스헌장 업무
- 연금 및 건강보험, 학자금 등 대부업무
재정지원팀
540-5180~4
- 세입․세출, 입찰 및 계약업무
- 교직원 보수지급, 물품 및 재산관련 업무
- 학생안전공제회, 학교재난대비업무
- 교직원 전세자금 지원업무
교육협력팀
540-5170~3
- 예산편성 ․ 운용, 학교회계 운영지도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지도
- 학교법인 ․ 사립학교 지도․감독, 각종학교 설립․폐지 관리
- 소규모학교 통․폐합, 학생수용계획, 의무위학, 거점고등학교 육성
- 학원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 평생교육시설 설립․폐지
- 교과서 수급관리, 각종 비영리 법인 관리
- 홈페이지 운영․관리 (540-5173)
- 개인정보보호 (540-5173)
시설팀
540-5190~2
- 학교시설사업 계획수립 및 집행
- 학교시설건축물 건축승인 및 협의
- 학교시설안전점검 및 시설실태조사
­ 학교시설업무 지원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