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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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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평가 선정 및 배치 절차

보호자 또는 각급학교의 장(보호자 동의)
        장애가 있거나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 발견시 진단·평가 의뢰
        
        교육감 또는 교육장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평가 의뢰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평가 회부된 후 30일 이내에 진단·평가 시행
        -선정여부 및 필요한 교육지원 내용에 대한 최종 의견을 작성하여 교육장 또는 교육감에게 보고
        -과정에서 보호자의 의견진술 기회 충분히 보장
        
        교육감 또는 교육장
        특수교육지원센터로부터 최종의견능 통지받은 때부터
        -2주일 이내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여부 및 교육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통보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대상 선정 및 학교지정·배치에 대해 심사
         >시·군 특수교육운영위원회 : 유·초·중학생
         >시·도 특수교육운영위원회 : 고등학생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 지정·배치를 신청인에게 서면으로 통지
        
        학생 또는 보호자
        배치된 학교에 취학 보호자 또는 각급학교의 장(보호자 동의)
        장애가 있거나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 발견시 진단·평가 의뢰
        
        교육감 또는 교육장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평가 의뢰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평가 회부된 후 30일 이내에 진단·평가 시행
        -선정여부 및 필요한 교육지원 내용에 대한 최종 의견을 작성하여 교육장 또는 교육감에게 보고
        -과정에서 보호자의 의견진술 기회 충분히 보장
        
        교육감 또는 교육장
        특수교육지원센터로부터 최종의견능 통지받은 때부터
        -2주일 이내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여부 및 교육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통보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대상 선정 및 학교지정·배치에 대해 심사
         >시·군 특수교육운영위원회 : 유·초·중학생
         >시·도 특수교육운영위원회 : 고등학생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 지정·배치를 신청인에게 서면으로 통지
        
        학생 또는 보호자
        배치된 학교에 취학

서류접수처 및 기간

서류접수처 및 기간표
구분 신청서류 접수처 신청기간
입학·입급 재학·전학·편입학
유치원 유치원, 학교, 교육지원청 수시 수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 도교육청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 방법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 대상자

1. 본인 또는 보호자
2. 각급학교장(보호자 사전 동의)

진단평가 의뢰서 작성·제출

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의뢰서 1부
2. 복지카드 및 장애인증명서 사본 1부
3. 학교장 의견서 1부
3. 해당다에 따라 학교졸업 증명서 1부
4. 의료기관 발행 진단서 1부 (건강장애에 한함)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 및 제출방법
제출처

1. 진도교육지원청(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2. 전라남도교육청(고등학교)

제출방법

공문, 우편, 인편 제출

특수교육대상자 취학유예 및 면제

보호자의 신청(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해당 교육지원청에 신청(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특수교육 운영위원회의 심의(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유예 또는 면제자 결정·통보(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 보호자의 신청(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해당 교육지원청에 신청(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특수교육 운영위원회의 심의(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유예 또는 면제자 결정·통보(유예신청서, 학부모 소견서 및 의사 소견서, 학교장 의견서)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취소(환급) 절차

시기

선정취소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검토를 거쳐 실시하며 가급적 학기말, 학년말에 한다.h6>

대상
통합학급에서 학습과 생활에 지장이 없는 학생으로 선정취소 기준에 해당된 자

- 학습활동 : 개인별 교과별 성취목표 달성 수준, 통합학급에서의 학습 가능성
- 적응능력 : 사회적응능력의 변화된 상태, 부적응 행동의 교정 상태
- 통합학급의 수용분위기 : 담임교사의 수용자세, 학생들의 이해 및 협력적 태도

진단,평가의 오류에 의한 특수학급 입급 학생(발견 즉시 선정취소)
학부모가 선정취소를 원하는 학생

보호자의 자발적인 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선정 취소하며, 만약 선정취소 기준에 미달하여 선정취소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학부모 및 개별화교육지원팀과 상담을 거쳐 결정을 검토한다.

선정취소 조치 및 보고

학교장이 선정취소 신청서<서식6>를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 제출하며,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는 해당 학교장 및 대상학생 학부모에게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취소 결정을 통보한다.

취소방법
학교장은 선정취소 서류작성→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서류제출→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소 결정→해당학교장 및 학부모에게 선정취소 결정 통보 학교장은 선정취소 서류작성→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서류제출→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소 결정→해당학교장 및 학부모에게 선정취소 결정 통보